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등반지도

[부산] 황령산5봉(황령산,금련산,행경산,사자봉,갈미봉) 지도


[황령산,금련산,행경산,사자봉,갈미봉]

[부산] 황령산5 산행계획



산행코스 : 전포역전포고개사자봉(400m)황령산(봉수대)휴게광장황령산(427m)행경산(347m)돌탑금련산(403m)황탑쉼터바람고개갈미봉(262m)임도전포고개

산행시간 : 9.5, 4시간 예상

산행개요

    이번 산행은 황령산의 5개 봉우리인 황령산, 금련산, 사자봉, 행경산, 갈미봉을 모두 밟으며 산행 내내 부산 도심과 동해를 조망할 수 있는 산행을 계획 하였다.

황령산(荒嶺山427m)은 본래 거츨산[거칠산]으로 불리다가 이후 황령산(荒嶺山)이 되었다. 이 지역은 옛날 신라에 복속되기 전 부족 국가인 거칠산국(居漆山國)이 있어 거츨산 또는 거칠산으로 불렸다. 즉 거칠산이라는 지명은 거칠산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금련산맥 중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이지만, 정상부는 비교적 평탄하다. 북쪽으로는 마하사 계곡과 물만골이 자리하고, 북동쪽으로는 금련산과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사자봉을 거쳐, 남동쪽의 갈미봉까지 산줄기가 이어진다. 황령산의 지질은 화산암류로 안산암질 암석이 기반을 이루며, 정상부에는 기반암이 노출되어 있고, 침식된 계곡을 따라 작은 지류 하천들이 사방으로 흘러내린다. 황령산 계곡은 수목이 울창하고 물이 풍부하다.

금련산(金蓮山403m)의 지명은 산의 모양이 연꽃 형상을 닮아 붙여진 지명이라고 한다.

부산의 황령산에서 이어지는 금련산맥의 중심이 되는 산으로 노년 산지의 특징을 나타내며, 산정은 종순형이고 사면은 대체로 완만하다. 지질은 안산암질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련산 산지에는 여러 계곡이 형성되어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계곡은 마하사골이다. 마하사골은 금련산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가는 소하천의 계곡으로 상류에 마하사가 자리 잡고 있다.

 

“Click 하시면 큰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