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후기

[부산] 송정옛길(신곡산,와우산) 산행후기---2025년 3월 12일(수)

[부산] 송정옛길(신곡산,와우산) 산행후기

 

□ 산행일자 : 2025년 3월 12일(수)

□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장산역 1번출구 “12:00”

□ 산행코스 : 장산역(1번출구)→부산환경공단→송정옛길입구→고흐의길→송정옛길 기억쉼터→ 송정옛길 전망대 →신곡산(230m)→달맞이고개길→와우산(168m)→해마루(주차장)→달맞이고개길→장산역→좌동재래시장

□ 산행시간 : 약 5.56km(산길샘기준), 약 3시간30분(휴식포함) 소요

□ 산행개요

     송정옛길은 일제 강점기부터 해운대 좌동과 송정을 오가는 주민들의 주요 이동 통로였다.

하지만 한국전쟁시 군수창고가 설치되면서 주민 통행을 제한해 최근까지도 잊혀진 길로 남아 있었다.

해운대구는 지난해 산책로 일부와 낡은 군수창고만이 남아 있던 좌동 부산환경공단 앞에서부터 송정동 산58에 이르는 약 2.0㎞를 역사와 문화가 있는 길로 꾸몄다. 전쟁의 상흔을 간직한 폐군수창고 ‘기억쉼터’를 비롯해 ‘송정옛길전망대’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걷기 좋은 숲길로 복원한 것이다.

해운대달맞이길은 해안선 일대와 언덕을 포함한 곳을 말한다. 부산의 '몽마르트르'라고도 불린다.

벚나무와 송림이 울창하게 들어찬 호젓한 오솔길로서, 15번 이상 굽어진다고 하여'15곡도(曲道)'라고도 하며 8km에 달하는 드라이브 코스를 형성하고 있다. 1997 2월 중에 새로이 건립된 달맞이 정자 해월정(海月亭)은 옛날 정자식으로 건축되어 고풍스런 분위기가 운치를 더하고 있다.

신곡산(230m)은 불과 4~5년 전쯤 군시설을 폐쇄하고 "송정옛길"이란 이름으로 산책로를 정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