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대구] 비슬산(琵瑟山 1,084m) 산행계획

[대구] 비슬산(琵瑟山 1,084m) 산행계획

 

□ 산행일시 : 향후 진행합니다.

□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교대역 ⑧출구 “08:00”

□ 준비품목 : 분담금, 카메라, 스틱, 식수, 기호식, 여벌의옷 등
□ 산행코스 : 주차장➟유가사➟도성암➟전망대바위➟삼거리➟비슬산(천왕봉 1,084m)➟미령재➟월광봉➟조화봉➟대견사지➟팔각정➟대견봉(1,034m)➟수성골➟유가사➟주차장

□ 산행시간 : 약 13.0km, 약 4시간30분 예상

□ 산행개요

     비슬산 (琵瑟山 1,084m)의 "비슬"이란 인도의 범어의 발음을 그대로 표기한 것으로 신라시대에 인도의 스님들이 이 산을 구경한 후 이름을 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북쪽의 팔공산과 더불어 대구의 명산으로 남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유가사, 용연사, 소재사, 용천사 등의 많은 사찰과 약수터가 있어 시민들이 즐겨 찾는다.
비슬산 최고봉(천왕봉)은 1,084m의 준봉으로 여기서 뻗어 나간 산맥이 와룡산, 앞산으로 이어져 거대한 비슬산맥을 형성하고 있다. 겉으로 보아 그리 높지도, 화려하지도 않은 산이지만, 한 번 발을 들여 놓으면 그 장중한 산세와 맑은 공기에 반해 누구라도 다시 찾게 된다.

비슬산의 참꽃(진달래) 군락지는 유명하여 매년 4월 하순경에 비슬산참꽃축제가 달성군청 주최로 개최되며, 정상에서 바라보는 낙동강의 경치가 아름답고 봄철에는 철쭉·진달래, 가을에는 억새 군락이 볼 만하다.
스님바위·코끼리바위·형제바위 등의 이름난 바위와 달성군 옥포면(玉浦面)의 용연사(龍淵寺)를 비롯하여 용문사(龍門寺)·유가사 등의 사찰이 산재한다.

예로부터 비슬산은 영험있는 수도처로 알려져 왔으며, 성인 1,000명이 난다는 전설이 전해져오고 있다.

특히 명승 일연이 20대를 보낸 수행지였다는 사실은 이 산의 깊은 내력을 말해 준다.

당시 일연은 비슬산 보당암에 머물면서 다양한 신앙과 경전을 접했는데 이것은 훗날 삼국유사의 폭 넓은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