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기장]철마산(605m)망월산 산행계획---2020년 2월 16일(일)

 

[기장]철마산(605m)망월산 산행계획

 

산행일자 : 2020216()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범어사역(2번출구) “09:00”---마을버스(2-2)이용

준비품목 : 회비(1/N), 카메라, 아이젠, 스틱, 기호식, 식수, 여벌의옷(목욕)

산행코스 : 임기마을묘법사법성굴철마서봉(577m)철마산(605m)당나귀봉(574m)매암산(515m)망월산(549m)상마마을임기저수지임기마을

산행시간 : 12.0km/ 5시간예상

 

산행개요

   철마산(鐵馬山 605m)은 해동지도와 대동여지도에 모두 위치와 지명이 묘사되어 있다. 철마산의 명칭은 옛날 대홍수가 나서 바닷물이 밀려 올라와 철마면 일대가 물속에 잠기자 동해의 용왕이 곽암(藿岩)의 용굴에 사는 용마(龍馬)에게 명을 내려 홍수를 다스리게 하였다고 한다. 용마는 홍수를 물리치고 나자 물이 없어 용궁으로 환궁하지 못해 햇볕에 말라 점차 굳어져 쇠 말이 되었다고 전한다. 이 쇠 말이 남아 있던 산이라 하여 쇠말산으로 불리었고 한자명으로 철마산이 되었다고 전한다.

 

철마산은 기장군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동쪽으로 망월산(望月山), 문래봉(文萊峰), 함박산(含朴山), 천마산(天馬山)을 거쳐 달음산(達陰山)으로 이어지는 기장군 등줄 산맥[脊梁山脈]의 준봉이다. 산정은 험준하고 산지 경사가 매우 급하며, 특히 남쪽 산기슭이 가파르다. 북쪽으로는 백운산(白雲山) 자락과 이어지고 남쪽으로는 거문산(巨文山) 자락과 연결되어 있으며, 남쪽으로 회동 수원지가 자리하고 있다. 철마산의 북쪽 기슭에서는 임기천(林基川)이 발원해 서쪽으로 흐르고, 남쪽 기슭에서는 송정천(松亭川)이 발원해 서쪽으로 흘러 나간다. 소산벌에서 흐르는 홍류동 계곡은 수량이 풍부해 홍류 폭포가 형성되어 있다.

 

“Click 하시면 큰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