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거창] 삿갓봉(1,419m) 산행계획---2020년 1월 5일(일)


[거창] 삿갓봉(1,419m) 산행계획

 

산행일자 : 202015()---[부산]유앤미산악회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서면역출구(07:00)연산역출구세연정만덕육교덕천동(종가댁)

준비품목 : 회비(35,000), 스팃, 아이젠, 스페츠, 중식, 식수, 여벌의옷 등

산행코스 : 황점마을쉼터황강발원지(삿갓샘)삿갓재대피소삿갓봉월성재월성제2월성제1(월성계곡)황점마을

산행시간 : 9.9km, 5시간예상

산행개요

     이번 산행은 황강 발원지인 덕유산 삿갓봉(삿갓샘)을 계획했다. 백두대간이자 덕유산 주 능선에 자리한 삿갓봉(1419)의 북동쪽, 삿갓재 대피소 동남쪽 바로 아래에서 발원한 황강은 거창과 합천의 들판을 적시고 동쪽으로 흘러 우포늪 서쪽의 경남 창녕군 이방면과 합천군 청덕면 경계에서 낙동강에 합류한다. 그리고 모처럼 큰 산인 덕유산 자락의 무룡산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무룡산 가는 도중 바라본 백두대간 주능선이자 해발 1400m대의 덕유 연봉의 물결이 황홀하다. 나무계단 뒤로 뻗은 삼각 봉우리가 삿갓봉이며, 그 뒤로 덕유 서봉, 그 왼쪽 높은 산이 남덕유산이다. 이 능선 끝자락의 도로가 월봉산으로 이어지는 남령이다.

덕유종주구간은 향적봉~중봉~백암봉(송계삼거리)~동엽령~무룡산~삿갓재대피소~삿갓봉~월성재~남덕유산으로, 향적봉에서 백암봉까지의 2구간만 제외하면 나머지 구간은 국토의 등뼈인 백두대간 능선길이다.

이번에 찾은 무룡산은 전형적 육산으로 남덕유 쪽에 약간 더 가까운 덕유 종주 구간의 중간쯤 되는 봉우리다. 용이 춤을 춘다는 의미의 무룡산(舞龍山)은 아마도 이 산 하나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수차례의 굴곡이 요동치는 무룡산 주변의 봉우리를 총칭해 명명되지 않았나 싶다.

 

“Click 하시면 큰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