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기장] 철마산(鐵馬山·605.4m),매암산 산행계획---2024년 4월 14일(일)

[기장] 철마산(鐵馬山·605.4m),매암산 산행계획

 

□ 산행일자 : 2024년 4월 14일(일)

□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범어사역 ②번출구 “10:00”---임기행 마을버스(2-2번) 이용

□ 산행코스 : 임기버스종점➟임기마을회관➟지장암 입구➟지장암➟갈림길➟쉼터➟무명묘➟서봉밑 능선(이정표)➟전망대➟철마산➟안부(이정표)➟임도➟574봉(소산봉)➟소두방재➟헬기장➟매암산➟망월산➟철탑➟해밋고개(이정표)➟임도➟용화사(다빈원)➟상곡마을➟임기저수지➟지장암입구➟임기버스종점

□ 산행시간 : 약 13.0km, 약 4시간예상

□ 산행개요
   이번산행은 철마면과 정관면에 걸쳐 있는 철마산(鐵馬山·605.4m)~망월산(望月山·549m) 원점회귀 코스다.
철마산은 부산의 산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고, 정관신도시 일대를 내려다보고 있는 망월산 역시 철마산의 명성에는 뒤처지지만 웬만한 이는 알고 있는 산이다.

철마산은 부산시내에서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접근할 수 있고 배낭도 가볍게 꾸려 부담 없이 다가설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 철마산으로 오르는 길과 망월산 지나서 하산하는 길도 새롭게 잡았다.

매암산 정상석이 있는 곳은 매가 살았다고 매바위 또는 산을 닮은 바위라고 해서 뫼바위라고도 불렸던 이 바위는 현재 매암바위 또는 매암산으로 불린다. 기장 8경 중 제6경인 소학대(巢鶴臺)가 바로 이 매암바위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소학대란 학이 둥지를 짓고 살았다는 데서 비롯된 이름이다. 북쪽에 우뚝 솟은 바위 절벽에 망월산 정상이 보이고 발아래로는 정관신도시, 고개를 들면 달음산과 동해바다 문래봉 장산 등이 그려내는 풍광이 시원스럽게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