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한국의 섬산행

[통영] 사량도 "상도일주도" 트레킹후기---2022년 10월 4일(화)

[통영] 사량도 상도일주도 트레킹후기

 

□ 산행일자 : 2022년 10월 4일(화)---[부산] 알피니스트산악회(010-2204-3043 총무 박성원)

□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동래역⓷출구 "07:00"

□ 산행코스 : 내지항➟수우도전망대➟돈지항➟사금항➟옥동항면사무소➟금평항(사량도여객성터미널)

□ 산행시간 : 약 11.8km, 약 3시간 소요

□ 산행개요

     사량도(蛇梁島)는 경상남도 통영시 사량면에 속해 있는 섬으로 사량면의 중심지이다. 사량면사무소가 위치해 있으며, 섬 서쪽에는 지리산과 불모산이 솟아 있다. 사량초등학교, 사량중학교등이 위치해 있다.

서쪽에는 지리산(지리망산이라고도 한다. 맑은날 꼭대기에 올라서면 산청 지리산이 보인다고 한다.)이 솟아 있고 북쪽에는 불모산이 솟아 있으며 남쪽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이다. 상도와 하도의 2개섬이 사량대교(2015년 10월 30일 개통)로 연결되어 있다. 사량도는 상도와 하도, 수우도 등 3개 유인도와 6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다.

사량도는 “꼭 물위에 떠있는 뱀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기암괴석으로 덮여 있는 섬 해안의 돌출부가 하나같이 뱀처럼 생겼고, 실제로도 섬에 뱀이 많습니다.
사량도 지리산(398m)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전라도와 경상도에 걸친 장대산 지리산이 바라다보여 "지리망산"이라 불리다가 그 말이 줄어 "지리산"이 된 것이다. 지리산에서 옥녀봉에 이르는 코스에는 20여미터 정도의 2개의 철사다리, 밧줄타고 오르기, 수직로프사다리 등 기초유격코스 같은 코스들이 있어 재미를 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