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하동] 삼신봉(三神峰·1284m) 산행계획

[하동] 삼신봉(三神峰·1284m) 산행계획

 

□ 산행일자 : 향후 진행합니다.

□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동래역⓷출구 “08:00”

□ 산행코스 : 청학동사무소(대형주차장)➟청학동탐방지원센터➟갓걸이재➟삼신봉(三神峰·1284m)➟내삼신봉(1354m)➟송정굴➟쇠통바위(1268m)➟상불재(갈림길)➟계곡(하산길)➟삼성궁입구➟탐방지원센터➟청학동사무소(대형주차장)
□ 산행시간 : 약 10.0km, 약 5시간예상

□ 산행개요

     지리산은 예로부터 한반도의 삼신산(三神山) 중의 하나로 통한다. 중국의 전설에 나오는 봉래산(蓬萊山), 방장산(方丈山), 영주산(瀛洲山)을 일컬어 삼신산이라 하고 신선이 사는 산, 불사초가 자라는 산으로 알려져 있는데 한반도에는 금강산을 봉래산, 지리산을 방장산, 한라산을 영주산으로 칭해 '삼신산'으로 대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삼신산 중 하나인 지리산에 또다시 삼신봉이 있고, 삼신봉에 둘러싸여 청학동의 도인촌과 삼성궁이 터를 잡고 있으니 그 영험함이 어떠할 지 가히 짐작할 만하다.

삼신봉을 구성하는 3개 봉우리 중에서 왼쪽의 내삼신봉(해발 1354m)과 중앙의 삼신봉(1284m), 오른쪽의 외삼신봉(1288m)이 있는데 이 중 '삼신봉 정상'의 영예는 중앙의 가장 낮은 봉우리가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 "키는 가장 작으나 그 위치가 남부능선과 낙남정맥 큰 가지가 갈라지는 곳에 서 있어 봉우리 자체가 이정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