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김천] 수도산(1,317m) 산행계획---2011년 11월 26일(토)

 

[김천] (1,317m)

 

 

1. 산행일자 : 2011년 11월 26일(토)

2. 집결장소 : 동래역 4번출구-----07:30 " 부산출발산악회"

3, 산행코스 : 심방마을-흰더미봉-양각산-신선봉-수도산-청암사-주차장

4. 산행시간 : 약 5시간예상

5. 준 비 물 : 회비(27,000원), 중식, 식수, 여벌의옷, 등

6. 산개요

수도산( 1,316m)은 가야산 북서쪽 경북 김천과 경남 거창의 경계에 우뚝 솟은 산으로 가야산을 분수령으로 한 비교적 높은 산이다.

신라말기의 참선 수도장으로 유명한 수도암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일명 불령산, 선령산이라고도 한다.

 

수도계곡은 구비구비마다 독특한 절경이 이어지고, 산기슭에는 비구니스님들이 수행정진하는 청암사 승가대학이 있어, 도선국사의 선견지명이 느껴지기도 한다.

정상인 신선대에 오르면 가야산, 덕유산, 황악산, 금오산이 손에 잡힐 듯 조망이 좋으며, 평균 고도 1천 2백m 고원에 수림과 초원, 바위길이 어우러져 있다 .

정상부근에는 억새, 싸리등 잡초가 무성하고 진달래 군락이 있으며, 정상은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도산에는 청암사, 영남제일의 선원 수도사, 백련암, 극락암, 수도암 등의 사찰과 암자가 있다.

수도산 북쪽 기슭의 골짜기를 불령동천이라 하는데 심산유곡을 따라 울창한 수목과 옥류가 어우러진 불령동천의 그윽한 풍치는 비경이다.

수도산의 산행은 바로 이 청암사 입구인 평촌리에서 시작한다. 정상에 서면 전망이 상당히 수려하다.

동쪽으로는 가야산 단지봉 독용산 형제봉이 서쪽으로는 삼봉산 덕유산 봉산이 남쪽으로는 양각산 횐대미산 보해산 금귀산 멀리로는 지리산 능선이 북쪽으로는 월매산 삼방산 삼악산 등이 잘 보인다.

그 밖에도 매화산 비계산 오두산 기백산 금원산 등도 나타난다.

 

흰대미산(1,016m)은 가북면과 웅양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북쪽 수도산 신선봉을 기점으로 남진하는 줄기가 중간에 시코봉 양각산 등을 비져내고 좀더 내려와 이르킨 1000m의 명산이다.

가북면 중촌리 심방마을에서 아홉사리고개를 거쳐 오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상에 서면 동쪽으로 단지봉 매화산 비계산 오두산 등이 서쪽으로는 덕유산 금원산 기백산 등이 남쪽으로는 보해산 금귀산 박유산 지리산 능선 등이 북쪽으로는 수두산 양각산 등이 잘 보인다.

 

양각산(1,150m)은 거창군 가북면과 웅양면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옛 이름은 금광산이다. 북쪽 수도산 신선봉을 기점으로 남진하는 즐기에서 4km 지점에 위치한다.

정상을 중심으로 동쪽에는 거창 두메가 되는 가북면 중촌리 소재 심빙소가 안기고 서쪽으로는 웅양땜 위에 자리한 금광마을을 품고 있다.

양각이란 두 개의 소뿔을 의미한다. 화강암 지반으로 높이 솟은 두 봉우리는 동서쪽으로 벼랑을 이루고 소뿔형상의 암수 자웅형태로 솟은 두 봉우리 중 북봉이 정상이다.

정상에 서면 북쪽으로는 대덕산 너머 민주지산 황악산이 시계 바늘 방향으로 수도산~단지봉이 펼쳐지고 가야산 두무산 오도산 기백산 금원산 남덕유산 무룡산 등이 시야에 보인다.

이산의 특징은 재나 골짜기 마을명들이 모두 소에 인연하여 빚어진 이름들이 많다. 김천시로 넘는 소머리 고개인 우두령 소구시를 뜻하는 구수마을 쇠불알을 의미하는 우랑마을 등이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