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자료]/산행후기

[부산] 화산(544m), 화산능선 산행후기---2021년 6월 15일(화)

산행자 2021. 6. 16. 02:06

[부산] 화산(544m), 화산능선 산행후기

 

▩ 산행일자 : 2021년 6월 15일(화)

▩ 출발장소 : 구포시장(공영주차장) 버스정류소 “09:30”---마을버스7번 이용하여 들머리로 이동

▩ 산행코스 : 그린숲속APT(107동)→화산능선→신선암(장군바위)→화산(54m)→상학산(제1망루)→핼기장→석불사→남문산장집→만덕역

▩ 산행시간 : 약 10.0km, 약 4시간 소요---시간 개념 없습니다.

▩ 산행개요

   화명(華明)이라는 지명은 화산(華山,544m) 아래 명당(明堂)이라는 데에 유래한다.

화명동은 대천(大川) 냇물을 끼고 산 좋고 물 좋고 들 좋은 명당자리 임에 틀림없는 것이다.

금정산(金井山)의 별칭인 화산은 금정산 중에서도 대천마을의 남쪽 명산으로서 상학산의 북쪽 줄기에 이르는 암벽으로 형성된 산이다. 화명동에는 대천(大川), 화잠(華岑), 수정(水亭), 용당(龍堂) 네 마을이 속해 있다. 조선시대 기록에는 대천은 양산군 하동방에 속했고, 와석, 수정, 용당 3마을은 좌이전방에 속했다. 그 뒤 대천리도 좌이면에 합쳐졌다.

장사바위는 장사가 앉았던 엉덩이 표적과 밭자국이 있는 바위로서 와석마을 동쪽 신선덤 위의 8부능선에 있다.

신선덤(神仙岩)은 대밭골에서 상봉까지 가파르고 유수한 산의 충적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노루발(녹수초.녹제초)
녹제초의 유래는 잎모양이노루발자국과 비슷하여 부르기도 하고, 겨울철에 사슴이 즐겨 먹던 풀이라 하여 사슴풀 이라고도 한다.
녹제초는 고혈압에 아주뛰어난약재이며, 무릎관절.구내염에 많이사용한다.
그리고 칼에 베인상처와 뱀에 물린데,  벌에 쏘였을 때 등 등
잎을 으깨어 환부에 바르면 출혈이 멋고, 통증이 완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