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고성] 거류산(巨流山) 유담둘레길 산행계획---2023년 4월 2일(일)

[고성] 거류산(巨流山) 유담둘레길 산행계획

 

□ 산행일자 : 2023년 4월 2일(일)

□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좌천역⑦번출구(일신기독병원앞) “06:00”---승용차 이용

□ 준비품목 : 회비(추후정산), 카메라, 식수(충분), 기호식, 여벌의옷 등

□ 산행코스 : 엄홍길전시관(주차장)➟편백나무숲➟임도➟마애불➟거북바위➟전망택➟거류산(572m)➟거류산성➟엄홍길전시관(주차장)

□ 산행시간 : 약 11.8㎞, 약 5시간 30분 예상

□ 산행개요

   거류산(巨流山·572)의 이름이 탄생한 설화가 재미있다. 밥을 하다 말고 밖으로 나가보니 산이 움직이며 걸어가기에 아낙이 깜짝 놀라 큰소리로 “산이 걸어간다”고 고함을 쳤다. 그 소리에 산은 걸음을 멈추고는 더 움직이지 않았다. 이후 걸어가던 산이라 한 데서 ‘걸어 산’이라 불렸다가 거류산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고성 동쪽 거류면에 솟은 거류산(570m)은 아름다운 산세로 찾는 이들이 많다.

고성은 물론 다도해 풍광을 한눈에 바라다 볼 수 있어 특히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상 부근에 오르면 수천년 전 소가야 때 신라의 침공을 막기 위해 쌓았다는 거류산성의 흔적이 남아있다. 대부분 훼손됐으나 당시를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다. 성안 우물터와 남쪽의 문터가 남아있다.

 

거류산 산허리를 한 바퀴 도는 유담둘레길은 총 17.6㎞이다.

이 중 유담둘레길 4코스는 원시림 같은 숲속 오솔길을 걸을 수 있다. 초봄 벚꽃이 필 땐 더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