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번개, 야간산행

[부산] 황령산(427m) 야간산행 후기---2018년 10월 31일(수)


[부산] 황령산(427m) 야간산행 후기


■ 산행일자 : 2018년 10월 31일(수)

■ 산행코스 : 금련산역(6번출구)→부산중앙교회→구름고개→금련산→황령산→봉수대(전망대)→물만골→마을버스를 이용하여 시청역으로 이동

■ 산행시간 : 약 2시간 소요

■ 산행개요

    황령산 봉수대는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에 석성 봉수대 및 간비오산 봉수대와 더불어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1425년(세종 7) 이전부터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에 따르면, 동쪽으로 해운대에 있는 간비오산 봉수대와 북쪽으로는 범어사 동북쪽에 있는 계명산 봉수대와 연락하였다고 한다. 황령산 봉수대는 1976년 부산시에서 학술 조사를 거쳐 복원하였다. 당시의 조사 기록이 남아 있지 않으나, 조사에 관여한 사람의 전언으로는 봉수대의 하부 구조만 잔존하였는데 일직선상의 구들이 횡으로 5줄 있었다고 한다.

부산은 왜구의 침입이 항상적으로 있어 왔던 곳이다. 그래서 세종(世宗) 연간에 봉수대가 대대적으로 설치 또는 정비되었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설치된 것이다.

현재 5개의 연굴(烟屈)과 4각형 굴뚝, 그 앞에 원형 화덕 5개가 설치된 부뚜막 형식의 봉수대가 복원되어 있는데, 이는 개항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1976년에 군부대의 협조로 복원한 것이다.

현재 복원된 상부 구조는 당시의 발굴된 상태를 기본으로 문헌의 기록과 유사하게 만든 것으로, 차후 인근 봉수대의 발굴 성과를 참고로 하여 정확한 고증·복원이 필요하다.



"Click하시면 큰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