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부산명품길21선

4. 광안리~이기대~자성대길 트레킹후기---2018년 6월 2일(토)



부산 걷고싶은 21개 명품길

[부산] 광안리~이기대~자성대길 레킹

 

산행일자 : 201862()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수영(만남의장소) “06:00”

산행코스 : 광안해수욕장광안대교동생말농바위오륙도신선대유앤평화공원외국어대학교입구문현곱창골목좌성대

산행시간 : 23.1km, 7시간(06:20-13:10) 소요

산행개요

    이번 트레킹은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출발하여 이기대와 자성대까지의 코스이다.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남천동까지는 도심길을 걸어야 하지만 용호동부터는 해안길을 걷게 된다. 이기대 해안산책로에서는 광안대교, 동백섬, 해운대 등을 조망할 수 있다. 승두말(오륙도전망대)에서는 오륙도 전망, 신선대에서는 북항, 조도, 영도를 조망할 수 있다. 세계에서 유일한 UN기념공원을 지나 부산외국어대학교, 성지고등학교, 자성대에 이르는 코스는 장고개와 문현로타리를 지나는 도심길이다.


(1) 광안리 해수욕장
    해수욕장은 총 길이 1.4이다. 금련산에서 내린 질 좋은 사질에 완만한 반월형으로 휘어진 사장은 전국적으로 이름나 있고 해수욕장 주변에는 제각기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레스토랑, 커피샵 등과 진미를 자랑하는 음식점과 생선횟집이 모여 있다. 백사장냉 야외상설 무대를 설치항 각종 공연장소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웃해 있는 수변공원, 광안리 해변테마거리,해변공원,노천카페 등이 유명하고 요트, 스쿠버다이빙 등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기실 수 있다.


 (2) 이기대
     이기대라는 명칭의 유래는 정확한 자료는 없으나 조선시대 좌수영의 역사와 지리를 소개한 동래영지에서 이기대라고 적혀있고 좌수영에서 남쪽으로 15리에 있으며 위에 두 기생의 무덤이 있어서 이기대라고 말한다고 할 뿐 구체적인 내용은 없다.


 (3) 어울마당
    "이기대 알아요? 두 이, 기생 기 이기대"
광안대교와 고층 건물들의 화려한 불빛이 보이는 이기대 어울마당 부근에서 직업이 소방관인 부산 토박이 총각이 서울 깍쟁이 아가씨에게 이기대에 대해 설명하고, 삼수생인 아가씨는 그제야 "아하!"하며 주변 경관에 빠져들게 된다.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해운대"의 한 장면으로 젊은 남녀의 감각적인 사랑이 바로 이기대 산책로에서 무르익게 된다.


 (4) 오륙도
    오륙도는 용호동 앞바다의 거센 물결 속에 솟아있는 6개의 바위섬으로, 육지에서 가까운 것부터 방패섬,솔섬,수리섬,송곳섬,굴섬,등대섬으로 나뉘어 진다. 오륙도는 12만년 전 까지는 육지에 이어진 하나의 작은 반도였으나,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거센 파도에 의한 침식작용으로 육지에서 분리되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육지인 승두말과 방패섬,솔섬의 지질적 구성이 동일한 점에서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