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산청] 왕산(923m),필봉산 산행계획---사정에 의하여 취소되었습니다.


"가야국의 역사와 신의라는 유의태선생의고향"

[산청] 왕산(923m),필봉산 산행계획

 

산행일자 : 2017923()---[부산]산내음산악회(010-3307-7357)

                  산악회 사정에 의하여 취소되었습니다.

출발장소 : 동래 세연정(08:20) ......부산705953

준비품목 : 회비(20,000), 카메라, 식수, 기호식, 여벌의옷 등

산행코스 : 구형왕릉이정표망경대가짜왕산바람재왕산여우재필봉산특리교

산행시간 : 8.0km/4시간예상

산행개요

    가락국의 멸망을 지켜본 구형왕의 능과 삼국통일의 주역 김유신이 활쏘기를 했다는 사대(射臺)가 있는 왕산과 선비의 고장인 산청을 상징한다는 필봉산은 산청군 금서면 일대에 높이 솟아있다.

왕산의 옛 이름은 태왕산이라고 하였는데 아마 가락국의 궁궐 이름도 태왕궁이었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추측되고 수로왕이 이곳에 와서 휴양했다고 가락국 양왕신도비에 새겨져 있으며, 왕산은 가락국의 왕과 많은 사연이 있음을 알려주는 지명 즉 왕등재, 국골, 깃대봉, 각종 기록이나 문헌에도 있어 왕산이라 하였던 것 같다.

여우고개에서 보이는 필봉의 모습은 독특하다.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산의 이름대로 붓끝을 연상해 필봉(筆峰) 또는 문필봉(文筆峰)으로도 볼 수 있겠으나 혹자는 여인의 가슴을 연상해 유방봉, 유두봉으로 부르기도 한다. 높이는 이웃한 왕산보다 75cm가 낮지만 산의 모습이 인상적이라 시야에는 필봉산이 먼저 들어온다. 필봉산 정상은 눈에 보이는 그대로 바윗덩어리로만 이루어져 있는데다 뾰족하고 사방이 가파른 급경사라 여우재쪽 외에는 접근하기가 까다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