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자료]/산행계획

[울주] 문수산(600m) 남암산 산행계획---2016년 9월 24일(토)



문수보살이 산세가 맑고 깨끗하고 아름다워 여기에 와서 살았다

[울주] 문수산(600m) 남암산 산행계획

 

♣ 산행일자 : 2016년 9월 24일(토)

♣ 집결장소 : [부산도시철도] 노포역 “08:00”

                  노포역에서 1127, 1137번 좌석버스를 이용하여 "영해마을"에서 하차 

♣ 준비품목 : 카메라, 랜턴, 식수, 기호식, 여벌의 옷 등 (기타 준비물은 향후 통보예정)

♣ 산행코스 : 울산농협율리지점→망해사→능선삼거리→영축산(왕복)문수산→문수사→주차장→도로→송전철탑→조망데크→남암산→철쭉군락지→문수초등학교

♣ 산행시간 : 약 10.8km/ 약 5시간 예상

♣ 산행개요

    청량면 율리의 서쪽에는 웅촌면, 범서면, 삼남면 등 4개면의 경계를 이루는 문수산(600m)이 우뚝 솟아 있다. 문수산은 일명 청량산이라 하기도 하며 울산시 남쪽에 위치한 산이다. 이 산은 문수보살이 산세가 맑고 깨끗하고 아름다워 여기에 와서 살았다하여 처음엔 청량산이라 불리워지다가 후에 문수산이라 불리워지고 있다. 후한 영평 10년에 마동, 축법란 등이 이 산에 올라 암자를 지었으며 뒤에 두순, 도선 등 큰 스님들이 살았고, 고려때에는 라마교의 전당이었다고 한다.

   강원도 오대산에 불사리를 봉안한 적멸보궁과 월정사가 있어 불교에서 유래된 산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듯이, 이 곳 문수산도 그 동쪽의 영축산과 같이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이 산에는 신라 때에 세웠다는 문수암이 있고 주변 청량면의 이름도 이 청량산으로 말미암아 붙여진 이름이다.









" 아래 사진은 Daum 카페에서 가져온 것입니다"